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확인서 발급 및 가입방법

혹시 여러분들은 장병내일준비적금이라고 알고 계신가요?

군 생활을 하는 동안 꾸준히 적금을 하면 국가에서 이자 및 지원금까지 지원을 하는 군인 전용 적금인데요.

꾸준히 적금을 하면 제대 시 1,000만원 이상 목돈을 만들 수 있어 많은 군인들에게 인기가 있는 상품입니다.

그럼 이번 시간에는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확인서 발급 및 가입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장병내일준비적금 상품 구조

장병내일준비적금이란?

군 생활 중에 받는 급여를 저축하여 전역 후 목돈을 만들어 사회 진출을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게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적금 제도입니다.

최근 이등병부터 병장까지 월급이 모두 인상되었기 때문에 아껴쓴다면 충분히 적금이 가능한 금액인데요.

참고로 올해 23년 변경된 급여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등병일병상병병장
22년510,100552,100610,200676,100
23년600,000680,000800,0001,000,000
은행별 군인대출 금리 비교

상품구조

병역의무이행자가 전역할 때까지 꾸준히 적금을 하면 정부에서 이자지원금 1% + 매칭지원금을 지원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작년까지만 해도 정부지원금이 3대 1 비율로 지원을 해 주었는데요.

올해 23년부터는 정부 지원 비율이 33%에서 무려 71%까지 상향되었습니다.

이를 금액으로 환산해보면 월 최대 14만원에서 30만원까지 인상이 되었으니, 무려 2배 이상이 인상되었습니다.

이를 알기 쉽게 이미지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상품구조

월 40만원씩 18개월 동안 꾸준히 적금을 하면 원금 + 은행이자 + 국가지원이자 + 국가매칭지원금까지 합하여 목돈을 만드실 수 있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작년까지만 해도 약 1,000만원의 자산을 형성할 수 있었지만, 올해부터 정부 지원금 인상으로 인해 만기 해지 시 최대 1,289만원의 목돈을 마련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가입 대상 및 방법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상금대출 추천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방법

가입대상

현재 현역병 및 상근예비역, 의무경찰, 해양의무경찰, 의무소방원, 사회복무요원, 대체복무요원 그리고 현재 남은 복무기간이 6개월 이상인 장병으로 월 적립한도는 20만원부터 최대 4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가입방법

위에 가입대상을 확인하셨다면 해당 대상자가 본인 소속부대 또는 병무청 등에서 가입자격확인서를 발급받아 은행 또는 신병교육기관에서 가입하시면 됩니다.

만약 가입자격확인서를 본인이 직접 발급 받으려는 경우에는 아래 모바일 앱 ‘나라사랑 포털’ 공식 앱을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나라사랑포털 앱 다운 받기 (안드로이드)
✔️나라사랑포털 앱 다운 받기 (IOS)

앱을 다운 받은 후 우측 상단에 있는 메뉴->인증서비스->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확인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현재 신병교육대 또는 훈련소에 있는 장병의 경우 협약은행에서 부대를 방문하기 때문에 해당 은행을 통해 가입하시면 됩니다.

또한 일반부대병의 경우 휴가 시 가입자격확인서를 지참하여 은행 방문하셔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를 표를 통해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발급신청방법발급 문의처
현역병
상근예비역
신병교육기관
: 훈련 기간 중 협약은행을 통해 제출 및 진행

자대전입 후
: 본인이 은행에 직접 신청
국방부 복지정책과
사회복부요원온라인 신청
: 사회복무포털 사이트

오프라인 신청
: 복무기관 담당자
지방병무청
근무지 복무기관
사회복무관리과

은행의 경우 조금씩 금리가 다르기 때문에 아래 사이트를 통해 은행별 금리 비교를 하신 후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의사항

장병내일준비적금의 경우 만기 해지 시에는 최대 1,289만원뿐만 아니라 이자 소득 비과세까지 적용이 되는데요.

만약 만기 해지가 아닌 중도 해지 시에는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 및 국가이자지원 1%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매월 납입하시기 번거로우신 분들은 자동 이체도 가능하니 참고바랍니다.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확인서 발급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

✔️2023 서울 역세권 청년주택 지원 정책 4가지 총정리

✔️2023년 경기도 청년지원금 6가지 총정리

✔️2023 부산 청년지원금 6가지 총정리

✔️2023년 대구 청년지원금 4가지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