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면책 후 기록삭제 및 신용회복 기간

개인회생 면책을 성공적으로 받으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신용기록 정리와 삭제로 신용도를 올리셔야 하는데요.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개인회생 면책 후 기록삭제 및 신용기간을 어떻게 정리하고 삭제할 수 있는지 상세하게 알아보고 또한 신용등급을 향상시키고, 재신용을 구축하는 방법까지 포괄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면책 결정 이후 필요한 법적 절차와 신용정보원을 통한 정리 방법까지 마지막으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개인회생 면책의 의미와 중요성

개인회생 제도는 과도한 빚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있어 가장 현실적인 방법 중 하나인데요.

이 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면책’은 빚을 탕감받는 것을 의미하며, 과도한 채무에서 벗어나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하지만, 면책 결정 이후에도 신용기록에 남아 있는 여러가지 정보는 여러분의 금융 활동에 여전히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책 후 신용기록을 정리하고 삭제하는 것은 재정적 자유를 완전히 되찾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개인회생 면책 후 기록삭제의 필요성

면책 결정이 나더라도 과거의 부채 기록은 신용정보에 일정 기간 동안 남게 되는데요.

이러한 기록은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 등 금융 활동에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기록 정리와 삭제는 이러한 제약을 최소화하고, 신용등급을 회복하여 금융 기관으로부터의 신뢰를 다시 얻기 위한 필수적인 단계이며 상세한 내용을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내 신용점수 실시간 확인해보기

신용정보 삭제 절차: 단계별 상세 안내

  1. 신용정보원에 면책 증명서 제출: 면책 결정 후, 해당 증명서를 한국신용정보원에 제출해야 합니다. 이는 신용정보원이 여러분의 신용기록을 업데이트하는 데 필요한 첫 단계입니다.
  2. 신용정보 조회: 신용정보원 또는 각 신용평가사의 웹사이트에서 개인 신용정보를 조회하여 현재 기록을 확인합니다.
  3. 부정확한 정보 정정 요청: 면책 관련 기록이 정확히 반영되지 않았다면, 신용정보원에 정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기록 삭제 기간 확인: 면책 결정 후 일정 기간이 지나야 신용기록에서 삭제가 가능합니다. 이 기간은 법적으로 정해져 있으므로, 해당 기간을 확인하고 기다려야 합니다.

개인회생 면책 후 기록삭제 상세 정보

2023년 기준으로 개인회생 면책 후 신용기록 삭제와 관련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록 삭제 시기: 개인회생 면책 후 기록 삭제는 즉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면책 결정문을 은행연합회 및 공공기관에 송달한 후 해당 기관에서 기록을 삭제 처리합니다. 연체기록의 경우, 은행 등에 남아 있는 채무불이행 기록으로, 면책 결정문 송달 후에도 삭제가 의무화되어 있지 않으므로 은행에 직접 삭제를 요청해야 합니다​​.
  2. 연체기록 삭제: 개인회생 연체기록 삭제는 면책 후 처리되는 데 보통 2~3개월이 소요됩니다. 이 기간이 지난 후에도 연체기록이 남아 있다면 해당 은행에 직접 삭제 요청을 해야 합니다​​.
  3. 공공정보 삭제: 한국신용정보원에서의 공공정보 삭제는 면책 결정문 송달 후 채무했던 연체기록을 삭제하지만, 공공기록 자체의 삭제는 즉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 과정은 평균 5년 정도 소요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개인회생 신청 사실이 기록으로 남게 됩니다​​.
  4. 기록 삭제 후 신용점수 회복: 면책 결정문 통보 후 기록 삭제는 보통 3개월 정도 걸립니다. 그러나 신용카드 발급 및 대출 승인 등은 떨어진 신용점수로 인해 평균 1년 정도의 신용점수 회복 기간 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용점수 회복을 위해서는 체크카드 사용, 예금통장 개설 등을 통해 꾸준히 금융 활동을 하고, 연체 기록을 남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용등급 향상 및 재신용 구축 전략

면책 이후 신용등급을 빠르게 회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합니다.

  1. 정기적인 신용정보 확인: 정기적으로 신용정보를 확인하여 기록이 정확하게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소액 대출 및 적시 상환: 소액 대출을 받아 정해진 기간 내에 상환함으로써 신용도를 서서히 회복할 수 있습니다.
  3. 신용카드 사용 및 적절한 관리: 신용카드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청구된 금액을 기한 내에 전액 상환하는 것은 신용등급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제는 신용등급이 아닌 신용점수제로 변경이 되었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용등급제 변화: 2021년 1월부터 신용등급제가 신용점수제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전에는 1등급에서 10등급까지 나누어졌으나, 현재는 0점부터 1000점까지의 점수로 평가됩니다. 900점 이상이면 상위 20%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신용평가등급 기준: 나이스(NICE)와 올크레딧(KCB)이 주요 신용평가회사로, 각기 다른 기준으로 신용점수를 매깁니다. 주요 평가 항목은 상환이력, 부채수준, 신용거래 기간, 신용거래 형태, 비금융(올크레딧만) 등입니다. 이러한 항목별로 신용등급이 평가되며, 각 회사에서 중요하게 보는 항목별 비중이 다르기 때문에 두 회사의 신용점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3. 신용점수와 신용대출의 관계: 신용대출을 받으면 초기에 신용점수가 하락하지만, 연체 없이 상환하면 점수가 회복됩니다. 신용점수가 높을수록 대출 한도와 금리가 유리해집니다. 일부 대출 상품은 신용점수와 무관하게 실행되기도 합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정기적인 신용정보 확인을 통해 신용기록이 정확하게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소액 대출을 통해 적시에 상환하며 신용도를 서서히 회복하며, 신용카드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청구된 금액을 기한 내에 전액 상환하는 것이 신용등급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법적 절차와 신용정보원 활용법

  1. 법적 절차 이해: 면책 결정과 관련된 법적 절차를 정확히 이해하고, 필요한 문서를 준비합니다.
  2. 신용정보원 활용: 신용정보원의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하여 신용기록을 관리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그럼 이 두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개인회생 면책 결정과 관련된 법적 절차 및 한국신용정보원의 활용법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면책 결정은 항고 기간 2주가 지나면 확정됩니다.

면책이 확정되면 법원은 한국신용정보원에 면책 확정 사실을 통보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한국신용정보원은 법원의 통보를 받고 개인회생이나 파산을 했었다는 기록(공공기록정보)을 삭제합니다.

개인회생의 경우 해당 기록을 즉시 삭제하지만, 파산의 경우에는 5년 후에 해당 기록을 삭제합니다.

이 과정은 자동으로 이루어지므로 채무자 입장에서는 특별히 할 일이 없습니다.

하지만 한국신용정보원에서 삭제가 늦어진다면 전화로 문의하여 확인 후 삭제 처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면책 후 재정 관리와 예방 전략

면책 이후의 재정 관리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1. 예산 계획 수립: 수입과 지출을 철저히 관리하며, 예산 내에서 생활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2. 비상금 마련: 금융적 위기에 대비하여 비상금을 마련하고, 저축을 꾸준히 합니다.
  3. 재정 교육과 상담: 재정 관리에 대한 교육을 받거나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건전한 금융 습관을 배웁니다.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개인회생 면책 후 기록삭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개인회생 면책 후 기록삭제는 여러분의 금융적 부담을 덜어주는 중요한 전환점입니다.

면책 이후에는 신용기록 정리와 삭제를 통해 신용등급을 회복하고, 재정 관리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를 통해 건강한 금융 생활을 재개하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

✔️ 개인회생 준비중이면 실제 진행절차를 자세히 알아보세요

✔️ 2023년 기준중위소득 구간별 혜택 알아보기